Coding Planet

RE100 시행, 베트남 내 우리 기업에 미칠 영향은 본문

세상에 대한 관심

RE100 시행, 베트남 내 우리 기업에 미칠 영향은

jhj.sharon 2023. 11. 27. 14:43
반응형
코트라의 동 제목 뉴스를 발췌 정리하였다. 전문은 아래 주소 확인
https://dream.kotra.or.kr/kotranews/cms/news/actionKotraBoardDetail.do?SITE_NO=3&MENU_ID=80&CONTENTS_NO=2&pNttSn=208534

 

 

 

| RE100 시행, 베트남 내 우리 제조기업 참여 압력 높아져

RE100은 “Renewable Energy 100%”의 약어로, 규모가 큰 기업들을 중심으로 생산 등 비즈니스 활동에서 소비하는 에너지 중 전력에 대해 100%를 재생에너지로 충당하도록 요구하기 위해 결성된 국제 캠페인이다. 다국적 비영리단체인 기후그룹(The Climate Group)과 탄소정보공개 프로젝트(Carbon Disclosure Project, CDP)가 연합해 2014년 뉴욕 기후주간(NYC Climate Week) 행사에서 출범했다. 

 

 

최근 글로벌 기업들의 RE100 참여 확산, 유럽연합의 탄소국경조정제도(CBAM)의 전환기 돌입 등 기후변화 관련 글로벌 경제 환경의 변화가 가속화되는 가운데 RE100 자발적 참여 독려라는 본 취지와는 달리 RE100 참여 대기업들 중 일부 기업들은 타기업(협력사)에 참여하도록 독려하고 있다. 향후에는 베트남 내 소재한 우리 제조기업에도 글로벌 기업들의 이 같은 RE100 참여가 신규 공급 요구조건으로 현실화될 가능성이 높다.

 

-베트남은 글로벌 공급망체인(GVC)에서 중간재 조립, 저숙련 노동 집약적인 생산단계를 맡고 있다. CBAM 도입에 대한 논의가 미국에서 활발하고 유럽연합의 경우 2026년 정식으로 시작되는 상황에서 대기업의 아웃소싱, 협력업체가 다수 진출해 있는 베트남에서의 친환경 전환 압력이 높아질 전망이다.

 

 

 

| RE100 관련 베트남 내 정책 현황

베트남은 이미 세계적인 기후변화 대응에 발맞춰 움직이고 있다. 베트남은 2020년 환경보호법을 통해 ‘탄소배출권’을 정의한 바 있으며, 이 법에 온실가스 배출 할당량, 탄소배출권의 교환 등 탄소배출권 시장에 대해 명시했다.

베트남은 2021년 11월 유엔 기후변화당사국총회(COP26) 회의에서 2050년까지 넷제로(Net Zero) 달성 목표를 선언했다. 이에 베트남은 2021년 전체 전원 공급량의 27%(21GW) 정도였던 태양광·풍력 발전을 2045년 61%(254GW)까지 늘린다고 발표하는 등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재생에너지 발전에 대한 의지를 대외적으로 표명했다.

 

베트남은 재생에너지 전환을 위한 국제적인 협력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데,베트남은 G7국가**, 노르웨이 덴마크로부터 2050년 탄소배출량 넷제로 목표 실현을 위한 청정에너지 전환에 활용될 155억 달러의 자금을 지원받게 됐다. 이처럼 베트남은 국가적으로 재생에너지 전환에 앞장서며 RE100, CBAM(탄소국경조정제도) 등의 국제적인 협약 및 규제에 대응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주: *) JETP(Just Energy Transition Partnership): 선진국이 대규모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개발도상국의 에너지 전환을 지원한기 위해 자금을 제공하는 네트워크
     **) G7국가: 독일, 미국, 영국, 이탈리아, 일본, 캐나다, 프랑스

 

다만 베트남 내에서 우리 제조기업의 친환경 에너지 조달이 쉽지 않다. 기업이 자체적으로 재생에너지를 조달하기에는 설비, 기술적 문제가 크기때문에 재생에너지 인증서(RECs)구매가 가장 현실적인 방안이 될 것이다. 

 

 

| 시사점

RE100 연간 보고서에서는 점차 많은 회원사가 전사적인 차원에서 소비전력을 재생 에너지로 대체할 뿐만 아니라 공급망에도 재생에너지원 전력을 사용하도록 요구하고 있다는 점을 언급하고 있다. 이는 RE100 전환은 선택이 아닌 필수 사항이 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존 RE100 회원사의 업종별 현황을 살펴보면 서비스 업종의 회원사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하지만 최근 3년간 제조업의 비중이 증가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는 글로벌 제조기업들이 RE100을 선언하면서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을 적극 추진하기 때문이다. 이에 글로벌 제조기업들의 협력사들 대상으로 요구사항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베트남 내 우리 기업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하지만 현재 베트남은 재생에너지의 비용이 상대적으로 높고, 국가적인 제도나 인프라가 부족한 상황에서 우리 기업들의 대처가 중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우리 기업들은 현재의 베트남의 상황을 인지하고 재생에너지 공급망 확보 전략, 소비전력 절감, 재생에너지 인증제도에 대해 숙지하는 등의 준비가 필요할 것이다.

 

 

자료: 2023 RE100 Report, ASIARECS, 2022 RE100 Report, RE100 TECHNICAL CRITERIA, 한국ESG연구소, there100.org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반응형
Comments